2024.05.11 (토)
전국 1만여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시대 ‘나를 위로하는 음식’을 온라인 조사했더니 의외의 답이 나왔다.
한국인이 꼽은 ‘컴포트 푸드’(Comfort food) 1위는 바로 떡볶이(8.31%)였다. 2위는 치킨(6.58%), 3위는 김치찌개(4.49%)가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한 20대 인천 거주자는 치킨을 ‘나를 위로하는 음식’으로 꼽으며 “양념치킨의 특유의 화끈함맛 덕분에 스트레스가 확 날아간다”고 했다. 4위엔 삼겹살(3.35%)이 꼽혔다.
그 뒤로는 ‘보양식’으로 꼽히는 삼계탕(2.8%)이 차지했다.
이어 라면은 6위(2.57%)에 올랐다. ‘가격 부담 없고, 구하기도 쉽다’(부산광역시의 한 20대 거주자)라는 이유에서다.앞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때 ‘몸값’이 상승했던 소고기(1.51%)는 9위를 차지했다. 삼겹살만큼 사랑받진 않았지만 ‘위로 음식’으로 열 손가락 안에 들었다. 강원도의 30대 거주자는 소고기를 ‘위로 음식’으로 꼽으면서 “내일 또 일할 힘이 난다”고 말하기도 했다.
10위는 의외의 음식이 차지했다. 닭발(1.38%)이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시민 대부분이 자신의 ‘위로 음식’을 꼽은 이유로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해주시던 맛” 등을 꼽아 ‘어머니’와 ‘음식’이 연관지어 설명했다.
코로나 시대의 '컴포트 푸드' 1위를 차지한 떡볶이는 프랜차이즈 점포들이 많아졌다.
이제 프랜차이즈 점포 순위를 살펴보겠다.
<떡볶이 순위>
순위 | 브랜드 |
1 | 동대문 엽기 떡볶이 |
2 | 신전 떡볶이 |
3 | 두끼 |
4 | 죠스 떡볶이 |
5 | 바로 그집 |
6 | 청년 다방 |
7 | 걸작 떡볶이 치킨 |
8 | 공수간 |
9 | 응급실 국물 떡볶이 |
10 | 신떡 |
(자료 수집 기간 : 2021년)
1위 동대문 엽기 떡볶이
매운 떡볶이 전문 브랜드 동대문 엽기 떡볶이
엽오, 엽떡 같은 떡볶이 메뉴와 튀김, 주먹밥 같은 사이드 메뉴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매운맛 열풍에 바진 한국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매운맛을 못 먹는 분들을 위해 순한 맛, 보통맛, 아주 매운맛까지 있다.
2위 신전 떡볶이
중독되는 매운 떡볶이 '신전 떡볶이'
가늘고 긴 떡과 후추 향이 강하게 나는 ‘떡볶이’
그리고 사이드 메뉴로 바삭하게 튀긴 어묵, 튀김, 치즈스틱을 판매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고 중독성이 강해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다.
3위 두끼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하면서 다수의 떡볶이 프랜차이즈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두끼의 의미는 ‘떡볶이로 한끼 , 볶음밥으로 두끼’를 슬로건으로 두고 있다.
뷔페식 셀프바에서 좋아하는 재료와 소스를 넣어
‘나만의 떡볶이’를 만들어 먹을수있는게 특징이다.
4위 죠스 떡볶이
지난 4월 ‘로제 크림 떡볶이’의 출시로 판매량이 급증했으며
그로인하여 ‘로제 떡볶이’ 까지 재인기 몰이를 했었다.
최근엔 편의점에서도 상품판매를 하여 간편하게 맛볼 수 있다.
5위 바로 그집
바로그집 떡볶이는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소스로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로제 떡볶이의 원조격이라고도 하며, 전통적인 떡볶이 소스와는 다른 특별한 레시피로, 맵지 않아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SINCE 1908 대전에서 성심당과 함께 긴 전통을 가지고 있는 대전의 명물이다 .
6위 청년 다방
지난 4월 청년다방은 '버터갈릭'과 '차돌로제 떡볶이' 2개의 신메뉴를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의 메인 슬로건은 '잘 하는 것을 더 잘하게!' 이고 , 인기 메뉴를 리뉴얼한 제품이다.
관계자는 '쉴 새 없는 메뉴 개발로 고객과 점주 양쪽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7위 걸작 떡볶이 치킨
지난 7월 가정 간편식 떡볶이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의 특징은 '두 가지 맛 떡볶이' 한팩으로 구성되었다.
걸작 떡볶이 메뉴중 가장 인기 있는 '국물 치즈 떡볶이' , '숯불킹 떡볶이' 로 구성되어있다.
간단한 조리법이 장점이고 , 이 상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쿠팡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